삼수령청소년수련원은 중학생~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체력적,정신적,영적개발과 사회개발의 필요를 채울 수 있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품성개발, 섬김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납묵한 통일을 대비한 청년들을 준비시키는 것에 특별한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바라보고 있는 다가올 미래에 대한 희망과 중요성을 인지한 시점에서 삼수령청소년수련원은 미래를 위한 젊은이들을 준비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모든 수련은 성경적 기반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정황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의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 육성이 제공됩니다. 이 교육은 다른 사람을 섬기는 경험과 사회생활을 통해 얻어지는 성품형성에 목적이 있는데, 이로 인해 청년들이 지혜가 자라고 성숙하며 강한 지도자로 양성됩니다. 수련원은 건강한 몸과 정신적 수양에 있어 본원이 지닌 산악(山岳)의 환경요소를 십분 활용합니다. 프로그램은 이곳 지역사회의 중요한 곳들을 탐방하는 일도 포함됩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 요소들은 그룹들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짜여질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과정들이나 유사한 것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북한개방에 대한 준비     - 국제 정세
- 가족과 인간관계            - 영성개발
- 성경적 세계관               - 성경적 경제관
- 영적전쟁                      - 야외생존훈련
- 생태계와 자연보호
 
       
  연계기관  
       
 
예수원

삼수령청소년연수원은 예수원사역의 일부이며, 삼수령프로그램의 범위안에 있습니다. 예수원은 그리스도인의 공동체로서 지난 40년간 그리스도인의 삶과 신앙의 실험실로서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동안 예수원은 우리 일상생활의 모든 방면에 주님의 말씀을 적용하는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예수원의 기도생활은 삼수령센터 모든 프로그램 저변에 짙게 반영되어 있으며, 40년에 걸친 예수원의 삶을 통해 얻어진 실제적이고 신학적인 지식들에 기초한 사역이 나라의 젊은이들에게 실제적인 방법으로 전해지고 있스빈다.
 
예수원글로벌스쿨과 네번째강계획

사수령청소년연수원은 예수원글로벌스쿨 - 국제적관점과 도전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중고등교육 - 과 함께 삼수령센터의 제반시설을 같이 이용하게 됩니다. 북한의 문호개방에 대비한 네번째강계획도 같은 시설을 공유하게 됩니다. 이 세 기관은 시설과 직원과 프로그램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상호유익을 주는 선순환관계입니다.
 
 
대학기관

삼수령청소년수련원은 한동대학교와 연변과학기술대학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수련원의 전략적 위치로 인해 남쪽으로는 한동대, 북쪽으로는 연변과기대를 잇는 "덕(德)의 축(軸)"으로써 중심역할을 담당합니다. 수련원의 프로그램요소와 강사들은 위의 두 대학에서 채택되어집니다.
 
기타기관들

삼수령청소년수련원은 북한을 또 다른 형태로 섬기고 있는 다른 여러기관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유사한 관점을 가진 기관이나 학교들과도 유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이러한 유대관계를 통해 강사와 간사들을 교환하는 한편, 그들의 전문 프로그램에 필요한 시설을 제공함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