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도 외쳐졌던 하나님의 공의
  글쓴이 : rock 날짜 : 20-03-16 00:57     조회 : 236    
"토지는 하나님의 것이라"

조선시대에도 이와 비슷한 주장을 펴신 조상님이 계시다. 바로 성호 이익선생. (정약용 선생에게 영향을 준 초기 실학자이다)

그분은 한전론을 펼치셨는데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토지에 제한을 두어 균등한 토지분배를 하자는 것이었다.

"농사를 짓던 경험에서 토지와 농경생산의 중요성을 깨달은 이익은 이를 중심으로 한 경제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는데 그 근간이 토지제도의 개혁이었다. 그는 한전론을 통해 개인의 소유할 수 있는 토지를 한정하여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균등하게 토지를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빈부의 양극화를 막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농가마다 가질 수 있는 일정 정도의 토지를 정하고 그 토지는 매매할 수 없도록 하며 그 이상의 토지를 매매할 때는 관에 보고하도록 하면 점차로 토지의 배분이 균등해 질 것이라고 파악한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익 [李瀷] (인물한국사, 김정미, 장선환)"

최근 정부의 좌클릭으로 보수 우파의 목소리는 그 방향이 더 선명해졌다. 자유시장경제에 반하는 주장은 공격을 받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조때 사셨던 성호이익 선생도 사회주의 사상을 갖고 있다고 주장할 것인가?

​이익의 사상은 부의 지나친 집중을 막자는데 취지가 있고 루즈벨트의 수정 자본주의와 맥을 같이한다.

국민의 토지를 국유화해서 당이 독점하는 중국과 북한의 경제체제와는 다른 방식인 것이다.

월급으로 서울에서 집을 사기는 불가능한 사회가 되었다. 이기심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지도층에 속한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을 했나.

현재의 대한민국의 정치.경제. 그리고 코로나 사태는 하나님의 공의에 무관심했던 국민과 교회에 대한 징벌이라고 생각한다. 

광화문 교회의 외침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공의 실현도 중요하다.

"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미가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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